폴4 라디오 타워 작동 및 해당 발신 위치 공략

2015.11.28 04:22 폴아웃 4/플레이 및 공략

 폴아웃 4 맵의 곳곳에 라디오 탑이 서 있는데, 그것을 작동 시키면 전에는 잡히지 않던 신호들이 잡히기 시작한다.

이 글은 그런 것들을 대략적으로 정리해둔 글이다.

 대부분 200년 전에 녹음된 것들. 


 찾는 법? 그냥 찌직거리는 소리 줄어드는 방향으로 가면서 있을 만한데 쑤시면 됨.


 Relay TOWER 0Mc-810 작동하면 Default Radio Signal 과 Separated Family signal radio가 잡힌다. 

 먼저 Default Radio Signal은 이름 그대로 'Ham-Tec의 제품을 구매해주셔서 감사하다, 새 이웃을 모으시길 원하시면 홀로테입을 넣어달라'는 안내 메세지가 나온다.

 부셔진 집 옆에 지하실 입구가 있다.

 이곳에 특이한 점은 없지만, 라디오를 끄면 방송도 사라지는 것을 보면 여기가 맞다. 위의 집에도 별 내용물이 없는 걸 보면 그냥 살던 사람이 실수로 기계를 켜두고 죽거나 떠난게 아닐까... 막상 라디오는 켰는데 홀로테입이 뭔지 몰라 넣지 못해 포기하고...? 옆의 터미널은 빡쳐서 부순거야?!


 다음은 Separated Family signal radio. 이름 그대로 아들을 찾는 아버지의 안내 메세지다.

내용은 '보니야, 우리 세명은 벙커에 잘 있으니 걱정 말고. 지금 갈 수가 없구나. 너도 무사하길 바란다. 집으로 얼른 돌아오렴.' 

 해당 벙커는 어떤 집 옆에 붙은 창고에 있다. 참고로 이 주변 슈퍼 뮤턴트 소굴이다. 존나 많음 진짜. 

 내부의 터미널 일기 중 아들이 병원에서 일하고 있었고, 확인하고 싶지만 밖이 너무 위험해서 가지 못하는 것을 한탄하는 부분이 있다. 그리고 맵에 표시된 병원은...

 ....... 아들의 명복을 빈다. 맥크레디 데리고 들어가보면 아직 아들이 패럴 구울로 살아있는 거 아닐까?

 딱히 지하실 내부의 물건들이 어질러져 있는 것도 아닌데 2078년 4월에 일기가 멈춰있는 거 보면 이 시점에 방송자가 밖에서 레이더들이나 슈퍼뮤턴트에게 죽은게 아닌가 싶다. 

 일기 초반에 총성이 계속 울린다는 것이 반복적으로 나오니 치안이 안좋은 곳은 확실함.



 Radio Tower 3SM-U81. 여긴 3개. Greenbriar Radio signal, Nautical Radio signal, Automated Radio Alarm signal. 

 Nautical Radio signal의 위치는 이곳.

 내용은 "메이데이, 메이데이, 메이데이. 여기는 구조가 필요한 어선, 웨스턴 벨. 우리는 당장 도움이 필요하다. 오버. 보스턴, 반복한다. 여기는 웨스턴 벨. 우리는 동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알아들었나.    젠장, 우린 도움이 필요하단 말야! 대체 다들 어디있는거냐고!" 

 배가 여기 그대로 있는 걸 보면 결국 배를 버린듯...? 내부에 시체는 없다.


Greenbriar Radio signal은 이곳. 

 내용은 노인네의 "제발... 누가 우리 좀... 도와 주시오...! 우린 지금 강...옆의... 벙커 안에 있소...! 그것들이 위를 돌아다니고 있고, 갇힌거요! ...... 혹시 이걸 듣고 있는 자가 있다면 저것들을 죽이고! 우리를 좀 꺼내주시오. 제발... 음식이 떨어져가고 있단 말이오! 물이라면 원하는 대로 드릴 터이니..."

 으앙 죽음... 

 왠지 주변에서 음식을 약간 루팅할 수 있는 걸 보아선 물이라면 원하는대로 준다고 한 물이 변깃물이라는 것을 알게된 놈이 죽였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Automated Radio Alarm signal은 여기. 특이하게 맵 마커가 위치되어 있다. 척 보기에도 그렇지만 방사능이 계속 들어옴.

 방송 내용은 "지하실의 리액터 3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방사능 수치가 심각한 상태입니다.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여기 입구 드럽게 잘숨겨놨네. 졸려서 포기할뻔. 찾다가 방사능 못버텨 TGM치고 찾은 것은 안비밀. 서바이벌 난이도인데 별 쓸모도 없는 곳에서 라드어웨이를 빨아댈 수는 없잖음...

안에 들어가서 전원을 올리면 신호도 꺼진다.

 건물 내의 터미널을 보면 이곳이 이모냥 이꼴이 된 것은 작업자들이 (정황상 연수 중에?) 뭔가 사고를 일으켰는데 그걸 예고없이 들이닥친 감사관에게 들켰고, 그래서 그를 제거할 수 밖에 없었다고... 내용은 그게 끝. 돌아다니는 패럴 구울들과 별개로 제일 안쪽에 방사능 구멍 안에서 구울 한마리가 올라오는데, 아무래도 이 구울이 감사관의 최후라고 생각된다. 일지의 끝에 '우리가 무슨 짓을 했는지 누가 알게 된다면 분명 나를 죽일 것이다' 하고 암시되어있음. 유출사고 일으킨 웅덩이에 공구리쳤네 쳤어.



 다음은 Relay Tower 0BB-915. 이곳은 civil alert system broadcast, distress signal, raider radio signal 이렇게 3개.

 civil alert system broadcas는 여기. 

"이것은 커먼웰스 메사츄세츠 위험 경고 시스템에서 발신되는 메세지 입니다. 10월 23일 토요일, 미국을 향한 핵 공격이 감지되었습니다. 피폭된 지역은 다음을 포함하는 지역들입니다. 워싱턴, 뉴욕, 필라델피아, 보스턴. 이 메세지를 들으시는 즉시 안전한 쉘터로 대피하시어 낙진에 따른 방사능 피폭에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이것은 시행 경고 메세지입니다."

 전파탑 아래 들어가는 입구가 있다. 안에는 별다른 내용은 없고. 이래서 높으신 분들이 하는 사업이 다 그렇지-- 아무도 대피 못함. 이런 산골에 지어놨으니 으쩌겠어.


 Raider Radio Signal은 이곳. 

 "거기 어디 누구 끝내주는 약물을 구하고 싶은 사람 있나~? 그럼 날 찾아와! 깃발달린 나무 세개가 있는 곳에서 만나자구. 기다리고만 있으면 절대 실망시키지 않는다고 약속 하지. 이 약들은 네 대가리를 아주 빙빙 돌아가게 만들어줄 쩌는 것들이니까 말야!"

 가까히 가면 왠 이름없는 레이더 한마리가 공격해온다. 방송자인듯? 정작 주변에 깃발달린 나무는 보이지도 않는데 대체 어디인가 싶다. 어차피 지뢰나 잔뜩 깔려있다거나 할테지만.


 다음은 Distress signal. 위치는 여기. 

"거기 누구 있소? 혹시 이것을 들으면 좀 도와주시오. 나는 벙커에 갇혀있소. 여기가 어디더라? 피들러의 그린 에스테이츠요. 바깥엔 뭔가가 좀 돌아다니고 있소. 나는 지금 온전한 상태가 아니라 어쩔 수가 없소. 폭탄에 다친 다리 때문에 말이오. 좀 잘 좀 도와주시오." 

 모래에 덮힌 벙커 입구가 방송자의 비참한 운명을 나타내는 것 같다. 그리고 찾기도 빡침.

 으앙 죽음. 상처가 악화되서 죽어버린 것 같다.



 다음은 Relay Tower 0SC-527. 여기는 distress signal, Supermutant radio signal, Miler family radio signal 이렇게 세개다. 

 먼저 distress signal. 여긴 이 건물 지하 1층에서 나오고 있다.

 "저기요. 누가 이걸 듣고 계신 분이 있으신가요? 전 보석 가게 금고에 갇혀있어요... 바깥에 계신 분은 누구든지 제발 절 좀 도와주세요... 대체 밖에 무슨 일이 있어나는 건지... 후우... 땅은 흔들리고... 아무 것도 보이지 않고... 벌써... 4일이나 흘렀네요... 제가 대충 센거지만요... 이걸 듣고 계신 분... 제발... 절 좀 꺼내주세요... 흐끄으... 보석 가게 카운터 중 하나, 무릎 정도 위치에 버튼이 있어요...  제발... 너무 목이 말라... 제발요!! 으흐흑.... 어서... 흐흑....."

 지하 1층 중앙 쯤에 위치한 표식을 누르면 뒤쪽 선반 중 하나가 스르르 열린다. 왼쪽에 레일로드의 보관소 표시가 있는 거 보면 걔네가 왔다간듯. 

 ...... 들어올 때는 누군가 넣어준 것 같은데 그 사람이 다시는 돌아올 수 없게 되어서 이대로 갈사한 것 같다...

왼쪽 선반 빨간 상자에 금고들 열쇠가 있다. 신호 탐색 중엔 그나마 보상이 괜찮은 곳.


 Supermutant radio Signal 방송이 나오는 위치는 여기.

 내용은

 "(여자 목소리) 인간들. 밖에 도움 필요해, 그럼 우리가 도와. 쇼 스쿨 자리로 와. 걱정하지 마, 우린 절대 속이고 잡아먹지 않아.

  (슈퍼 뮤턴트) 어어? 아냐, 나는 사람 잡아먹고 싶어.

 (여자 목소리) 그래, 아무렴 그러시겠지. 하지만 난 네가 원하는대로 읽고 있을 뿐이라고. 기억해, 이건 속이는거잖아. 그들을, 거짓말로, 속이는 것.

 (슈퍼 뮤턴트) 오어, 그래. 그 말이 맞아.

 (여자 목소리) 좋아. 내가 어디까지 했더라. 우린 너 다치게 안해. 그냥 도와주고 싶어."

 여자는 슈퍼 뮤턴트가 적은 대본에 따라 읽는 느낌이 강하다. 슈퍼 뮤턴트는 뮤턴트대로 신사적으로 말하려해서 어색하고...
 입구는 지하 1층 방 구석에 숨겨져있다. 아유 이거 찾는게 제일 어려웠다.

 그런데 이런 머저리같은 방송에 걸려서 죽은 놈들이 있다는건가!? 녹음한 여자는 보이지도 않는 걸 봐선 진작에 먹힌듯.


 Miler family radio signal 은 여기서 나오고 있다. 

 "죠오.... 죤... 아니 밖에 있는 누구라도... 우리 가족은 당신의 도움이 필요하오. 우린 죤 샐비지의... 폐품장 벙커에 갇혀있소... 발전기가 가동을 멈추는 바람에 입구가 막혔단 말이오... 단단히... 산소도 안통하고... 제발 아무라도. 은신처는... 엎어져있는 기차 안에 있소. 제발 발전기를 다시 가동시켜 주시오. 오, 깻어, 여보? 괜찮아. 그냥 천천히 숨셔. 천천히. 그래 그렇게..."

 중앙에 엎어진 기차가 있는데 일단 방송 내용 그대로 열어보려하면 열리지 않는다. 

 전선을 따라가보면 이렇게 발전기가 있는데 가동 시키면 들어갈 수 있다.

 일단 존 샐비지 금고 열쇠와 레일웨이 라이플이 주 보상인듯. 퍄~ 금고는 건물 안에 있는데 딱히 좋은건 안나온다. 폴4 금고가 다 그렇지 뭐.

 방송자들은 결국 산소 부족으로 천천히 죽은 것 같다. 흑흑.



 Relay Tower 1DL-109. 깜빡 잊고 넘어갈 뻔 했다. 여기는 Boston City Works Beacon, Distress Signal, Garbled Radio Signal. 이렇게 세개. 

 먼저 Boston City Works Beacon

 이 건물 안의 

 이 안에서 나온다. 

"조오아. 리액터의 기능이 또 멈춘 것 같아. 그냥 게이지를 낮춰버려. 그래, 다시. 내 생각에는 메일이 또 무시된 것 같아. 계속 이야기해보자고. 네가 이놈 저놈과 연락을 주고 받는 것을 알아. 때가 되면, 말하라고, 응? 그동안에 나는... 계속 연기로 신호라도 보내봐야겠지. 한번 해보긴 해봐야하니까. 그럼 쿠오이스키자."

 시발 러시아 억양인가 말 존나 알아듣기 힘드네. 중요한 것도 아닌데 뭐 이딴 말이라고 생각하면 되지. 대체 왜 라디오는 자막이 안나오는거야? 썩을.

 안엔 아무도 없음. 탈출했을 것이다.


 Distress Signal 은 이쪽.

 입구가 잘 보이지 않아서 찾기 힘들었다. 기차가 한대만 서 있는 것도 아니고 쒸벌.

 "누가 이걸 들을 수 있을까... 저와 제 아들은 갇혀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 쫓아온 놈들... 아니 것들이라고 해야할까... 그래서 우린 이 기차를 나갈 수가 없어요... 다른 도와줄 사람도 없고... 토마스는 다친데다가 필요한 것이... 허억...! 세상에, 문을 열려고 하고 있어요! 들어오지마! 저리 꺼지란 말야!!"

 아무래도 하는 말 보면 슈퍼 뮤턴트들에게 쫓겼었나 봄. 여자는 여기서 죽고 아들은 끌려가 슈퍼 뮤턴트가 됬겠지. 

 4회차때는 라디오 꺼도 신호가 안사라졌는데 이번엔 다른 것들도 끄고 다녀서 그런가 신호가 꺼졌다. 


Garbled Radio Signal. 이건 장소에 대한 힌트가 없고 

"냠냠냠. 뺘뱌뱌뱌! 아나가! 뻬베베베! 냐냐냥! 나나나나!" 이딴 소리가 이어진다. 위치 찾느라 씨발 좆고생함; 

 찾고 보니까 UFO가 떨어진 그곳 주변 동굴에서 나오는 것이었다.

 안에서 외계인 한마리를 잡으면 에일리언 블라스터를 루팅 가능. 

 왠 뺘뺘뺘 그지같은 소리가 나길래 마이얼럭 새끼들이 존나 우글거리는 웅덩이 이딴 거 생각했는데 외계언어였네.

 그런데 이번엔 햄라디오 꺼도 신호가 안사라진다... 찝찝하게 하네. 



Relay Tower 0DB-521. 마지막 라디오 타워다. Skylanes 1665 Mayday, Distress Signal, Unintelligible Radio Signal. 이렇게 세개가 발견된다.

 Skylanes 1665 Mayday는 여기.

내용은 

 (기장) 여기는 1665 비행기. 20마일 남았다. 

 (관제탑) 라져. 항로 순활하다. 1-8 활주로에 착륙하라. 

 (기장) 알았다. 4-7 확인... 잠깐, 조종이 제대로 안된다. 어, 젠장... 왼쪽 엔진에 불이 붙었다. 파워가 떨어지고 있다. 왼쪽 엔진 재점화. 젠장! 아직도 파워가 떨어지고 있다. 끝이다. 왼쪽 엔진에 남은 동력이 없다. 보스턴 센터! 여기는 1665 비행기, 확실한 문제가 발생했다. 왼쪽 엔진이 나갔다. 15-3 상황이다. 

 (관제탑) 카피 댓. 1665 비행기. 1-8, 지금 비어있는 활주로가 하나 있다. 긴급 착륙을 하라. 가능한가.

 (기장) 불가능하다. 보스턴 센터! 동체가 너무 빠르게 양력을 잃고 있다. 착륙할 길이 없다. 

 (관제탑) 1665. 반복 바란다. 

 (기장) 추락하고 있다! 반복한다, 우리는 추락하고 있다! 


 비행기의 조종석에서 '북쪽에서 수상한 빛이 보인다는 내용의 마지막 통신 테이프를 루팅할 수 있음. 이게 핵폭발 같은데... 흠. 왜 서로 안들어맞는 듯한 내용이 두개나 있지?

 라디오 내용도 뭔가 음향 효과가 빠진 것 같이 느껴짐. 

그리고 다른 은신처들처럼 쉘터로 보이는 문이 있는데, 문제는 들어가지지가 않음. 

아무래도 이 부분은 버그던가, 아니면 만들다 짤렸던가... 둘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아마 후자.


 추가) skylane 1665에 보면 비행기 내부에 회로 차단기가 있음 그거 차단하면 벙커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듯, 벙커 안에 들어가면 또 회로 차단기가 있는게 그거 차단하면 라디오 신호가 끊김 - 라는 제보가 있음.


Distress Signal은 이쪽. 

"카악...퉤. 정말 좆같군. 어이 너희들 이거 들리면 그만 싸돌아다니고 이쪽으로 돌아와라.  어욱, 씨발 나 지금 글로잉 씨 중간에 갇혀버렸다.  좀 더 제대로 된 방향을 찾아야겠어. 으욱, 그래, 그래... 래리, 우리가 지난 주에 탐험했었던 교회 있지. 거기로 남서쪽으로 가서 동굴을 찾아줘. 우욱, 여기 방사능 내 생각보다 훨씬 심하잖아. 올 떄 그렇게 된 놈들을 잔뜩 보긴 했어도 내가 이러다 그 놈들처럼 되어버리겠는걸. 카악, 올 때 RAD-X  약간이랑 RADAWAY 잔뜩 들고 와. 여긴 왜 이렇게 좆같은거야. 그래도 나중엔 괜찮아지겠지... 이제 아무도! 글로잉 씨에 들어가지 마라. 진짜 좆같다고. 끄윽... 내가 움직이기엔 너무 몸이 아프다. 니들이 올 떄까지 여기 퍼질러서 있을게..."

 동료들을 기다렸지만 버려진 레이더... 옆에 레이더 파워아머 풀세트가 퓨전코어까지 박혀서 놓여있다. 그냥 이거 타고 빠져 나가면 됬던 거 아닌가 싶은데...


 Unintelligible Radio Signal은 이곳.

이름 그대로 '이해할 수 없게' 아무 말도 안나온다... 이건 뭔 병신도 아니고.

 찾은 것도 '여기가 소음이 줄어드네' '오 교회 안에 구울 존나 많은데' '다 죽여봐야지' 했다가 나오는 길에 발견함.


 

 라디오 타워는 이게 끝이고, 어디 돌아다니다보면 시민들 운운하면서 도와달라는 메세지가 뜨던데 그게 어딘지 모르겠음. 

 혹시 빼먹은 거 있으면 제보 바람.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공략보러왔다가
    • 2015.12.14 13:45 신고
    이런 글에 리플이 없다니! 덕분에 궁금증해결요
    • 감사합니다 :) 노력이 보상받는군요.
    • skylane 1665
    • 2015.12.27 03:06 신고
    저도 이거 끄는 재미로 찾아다녔는데 1665 이놈만 햄 라디오가 안보여서... 제가 못찾는게 아니었나보네요
    저거 못끄면 뭔가 맘에 걸려서 꺼버려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생겨서 ㅋㅋㅋ 감사합니다
    • ㅁㅁㅁ
    • 2016.01.09 14:03 신고
    Separated Family signal radio는 보니는 가족들 엄마의 이름이고 예측하신대로 그 병원에 보시면 생존자는 없는데[...]
    보니의 홀로테이프가 있더군요.. 그리고 그 가족들은 아버지가 뭔가 핵전쟁에 대한 예측같은걸 해서 그런지
    방공호같은 곳에서 지내다가 수도관에 물이 새는 바람에 이웃집을 털러갔다가 구울한테 죽을 위기에 처하다가 란스라는
    휴가떠났다가 핵폭팔에 살아남은 또다른 가족일행을 만나게 되서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그 마을에 벽을 짓고 살게 됩니다.
    당분간은 안전하게 지냈다고 생각을 했는데 란스의 동생인 레온이 레이더들과 어울려놀면서 '우리 마을 겁나 쩜ㅎ'이라는 발언을
    하는 바람에 레이더들의 목표가 되서 란스는 지붕위에서 그들을 저격하다가 죽고, 레온은 바지에 지린체 레이더들과 한패가 되면서
    총알받이 노릇이 된 듯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가족들은 어찌 도망간듯 싶은데 행방은 모르겠네요...
    여튼 그 이후로 '망치'라는 슈퍼뮤턴트 '피스트'의 군단 중 일행이 이 마을을 찾아서 레이더들마저 쓸어버린듯 합니다..
    • 그렇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 skylane 1665
    • 2016.01.27 01:09 신고
    skylane 1665에 보면 비행기 내부에 회로 차단기가 있음 그거 차단하면 벙커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듯, 벙커 안에 들어가면 또 회로 차단기가 있는게 그거 차단하면 라디오 신호가 끊김
  1. 보스톤 남부 군사 검문소 RJ1138 주파소 발신장소찾으셧나요 도저히 못찾겠네요
  2. 오 정말 정리 잘되어있는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이거 찾아다니는 재미도 있네요

티스토리 툴바